지역주민 

사례관리

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대상에게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 연결을 통해 지역주민이 마주한 어려움과 문제를 함께 해결하도록 돕는 활동입니다.

대상

양천구 신정 1,4,6동 거주 주민 중 경제, 건강, 정서, 가족문제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 혹은 그 가정

이용 과정

  • 어려움이 있는 주민 발굴하기지역주민이 직접
    전화 또는 방문
    사례관리자가 발굴
    타 기관 의뢰

  • 어려움 나누기가정방문 또는 내방을 통해 지역주민이 가지고 있는 어려운 상황 확인하기

  • 논의하기확인한 상황을 토대로 사례관리 개입 여부에 대해 논의하기

  • 구체적인 상황 확인하기회의를 통해 선정된 경우 가정방문을 진행하여 구체적인 상황 확인

  • 약속하기사례관리 개입을 위한 계획을 수립

  • 목표와 계획 세우기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목표와 실천 계획 세우기

  • 계획 실천하기계획한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

  • 목표 달성 정도 확인하기목표 달성을 수시로 점검하고, 실천한 사례관리 과정에 대해 함께 평가

  • 끝맺기그동안 해온 사례관리 실천을 돌아보고 사례관리 과정을 마무리

  • 안부 확인하기종결 후에도 자립을 위해 안부를 확인하며 서로 간의 소식을 나눔

※사례관리사업의 모든 과정은 지역주민과 사례관리자가 함께 진행합니다.

내용

  • 아웃리치
  • 사례관리 실천 (이용과정 참고)
  • 회의 (내부사례회의, 동통합사례회의, 신정4동 아동청소년사례회의 등)
  • 자문
  • 아웃리치

  • 내부 사례회의

  • 민·관 동통합사례회의